[최고인민회의]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함에 대한 법령집행 총화

(평양 4월 11일발 조선중앙통신)

11일에 진행된 제13기 제5차회의에서 교육위원회 위원장겸 보통교육상 김승두대의원이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함에 대한 법령집행총화에 대하여 보고하였다.

2012년 9월에 열린 최고인민회의 제12기 제6차회의에서는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함에 대한 법령을 발포하였다.

보고에 의하면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사업이 전당적,전국가적,전인민적인 사업으로 추진되였다.

교육위원회는 법령실행의 직접적담당자로서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전면적으로 실시하며 그 질을 높이기 위한 사업을 적극 밀고나갔다.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1년제학교전교육과 5년제소학교,3년제초급중학교,3년제고급중학교교육으로 정한데 이어 2013~2014학년도부터 6년제중학교를 3년제초급중학교와 3년제고급중학교로 갈라 운영하였다.

올해 새학년도부터 소학교교육을 4년제로부터 5년제로 전환하고 새로운 교종인 기술고급중학교들에서 수업을 시작하였다.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의 총적목표와 교종별,학과목별 도달기준을 정하고 교수내용의 범위와 수준을 확정하였으며 그에 기초하여 2013년 새학년도전으로 교종별과정안과 교수요강을 작성하여 각급 학교들에 시달하였다.

사범대학,교원대학들을 지역별 종합대학들에 소속시키고 교원양성부문 대학들에서 통신교육을 원격교육으로 전환하였으며 교원대렬을 늘이였다.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강령에 기초하여 유치원과 소학교,초급중학교,고급중학교,기술고급중학교용 교과서,참고서들을 새롭게 출판하여 전국의 모든 학생들과 어린이들,교원들에게 공급하였으며 300여종에 910만여점에 달하는 실험실습기재와 교구비품들을 보장하였다.

성,중앙기관,도,시,군인민위원회들에서 학교들의 교육조건과 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적극 노력하였다.

재정성과 해당 기관들에서는 해마다 교육사업비를 평균 107.1%씩 증가시킴으로써 교육의 물질기술적토대를 보다 강화할수 있게 하였다.

법령발포이후 지난 4년동안에 전국적으로 1 500여개의 학교를 건설하거나 증축하고 1만 790여개의 교실들을 새로 꾸리였으며 수많은 교구비품들을 생산보장하였다.

전국의 애육원과 초등학원,중등학원들의 교육환경과 생활조건이 근본적으로 일신되였다.

학교지원사업이 전사회적,전인민적인 운동으로 적극 벌어졌다.

지난 4월 1일 새학년도를 맞으며 공화국의 모든 지역에서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이 전면적으로 실시되였다.

보고자는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전면적으로 실시한데 맞게 교육부문에서 혁명을 일으켜 전민과학기술인재화,인재강국화실현의 지름길을 열어나갈데 대해 강조하였다.(끝)

 

Comments are closed.